엘살바도르 잘못 추방 뒤 귀환한 아브레고 가르시아 가족과 재회

[내쉬빌=AP/뉴시스] 강영진 기자 = 지난 3월 미 정부가 엘살바도르의 악명 높은 교도소로 잘못 추방했다가 법원 명령에 따라 지난 6월 미국으로 다시 데려온 킬마르 아브레고 가르시아가 22일(현지시각) 테네시 주 교도소에서 풀려나 메릴랜드 주 자택에 가택 연금됐다.

미 정부는 아브레고 가르시아를 미국으로 데려온 즉시 인신매매 혐의로 구금했었다.

이후 법원이 아브레고 가르시아가 재판 전 석방될 자격이 있다고 판정했으나 그의 변호사가 미 정부가 그를 다시 즉시 추방하려 할 수 있다며 교도소에 머물도록 했다.

이후 메릴랜드 주 법원이 아브레고 가르시아가 추방 명령에 이의를 제기할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고 판결해 미 정부에 의한 추방 우려가 완화되면서 이번에 테네시 법원이 출소명령을 내렸다.

아브레고 가르시아는 출소 즉시 가족이 있는 메릴랜드 주로 이동해 가택 연금 상태에 놓이게 된다. 전자 발찌를 착용해야 하고 일과 종교 활동 및 기타 승인된 활동을 하는 경우 외에는 집을 떠날 수 없다.

아브레고 가르시아의 변호사는 가르시아가 지난 3월 잘못 추방된 뒤 처음으로 “사랑하는 가족과 재회했다”고 밝혔다.

변호사는 “그의 석방이 약간의 안도감을 주지만 그가 여전히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모두가 안다”고 밝혔다.

한편 크리스티 노엄 국토안보부 장관은 아르레고 가르시아 석방 결정을 “관심을 끌려는” 메릴랜드 판사의 결정이라며 맹비난했다. 그러나 석방 명령은 테네시 판사가 내렸다.

노엄 장관은 성명에서 “우리는 이 엘살바도르 남성이 정의의 심판을 받고 우리나라에서 나갈 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안보부는 아브레고 가르시아를 미공개 제3국으로 추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브레고 가르시아의 변호인단은 인신매매 혐의 기소가 엘살바도르 추방에 도전한 것에 대한 보복이라며 정부 기소를 기각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

아브레고 가르시아는 미국에 불법 입국했으나 미국인 아내와 자녀가 있고 메릴랜드에 오래 거주했다. 지난 2019년 이민 법원이 그를 엘살바도르로 추방하면 폭력을 당할 위험이 있다며 체류를 허가했고 국토안보부가 노동허가를 발급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내구제가전내구제상조내구제내구제가전내구제상조내구제내구제가전내구제신카박대출갤러리신용카드박물관웹사이트상위노출수원개인회생오산개인회생평택개인회생상조내구제이혼전문변호사이혼전문변호사추천부천이혼전문변호사인천이혼전문변호사빠른이혼협의이혼재산분할위자료폰테크폰테크폰테크웹사이트 상위노출사이트 상위노출홈페이지 상위노출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서울이혼전문변호사안양이혼전문변호사수원이혼전문변호사안산이혼전문변호사평택이혼전문변호사천안이혼전문변호사고양이혼전문변호사남양주이혼전문변호사세종이혼전문변호사창원이혼전문변호사김해이혼전문변호사양산이혼전문변호사대구이혼전문변호사포항이혼전문변호사구미이혼전문변호사경주이혼전문변호사울산이혼전문변호사상조내구제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