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전날 러시아의 대대적인 공습으로 우크라이나에서 미국 업체 공장 등이 파괴된 것을 어떻게 보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 전쟁에 관련된 어떤 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2주 동안 어떻게 될지 지켜볼 것이다”며 “이것이 어느방향으로 갈지 알아볼 것이고, 내가 만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어느 시점이 되면 직접 관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탱고를 추기 위해서는 두 사람이 필요하다. 저는 그들 둘이서 회담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 회의에서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을 것이고, 당신이 거기 있어야한다’고 말한다”며 “어쩌면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지켜볼 것이다. 그 사이 사람들은 계속 죽어가고 있다”고 했다.
언급한 2주 내로도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엔 “우리가 무엇을 할지 결정할 것이다. 매우 중요한 결정이 될 것이다”며 “대규모 제재나 관세일 수 있고, 둘 다일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아니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이건 당신들의 싸움이라고 얘기할 수도 있다”며 “누구의 잘못인지 볼 것이다”고 했다.
러시아의 잘못이라고 판단한다면 관세와 제재 카드를 꺼내들 수 있고, 반대로 우크라이나의 잘못이라 본다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회담을 개최하는지 마는지 지켜볼 것이다”며 “흥미로울 것이다. 만약 하지 않는다면, 왜 하지 않는 것일까, 제가 하라고 말했는데도. 2주 후에 제가 무엇을 할지 알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났고, 사흘 뒤에는 볼리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했다. 이후 푸틴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간 양자협상과 자신이 참여하는 3자 회담이 연이어 열릴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제로는 양자회담 성사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내구제가전내구제상조내구제내구제가전내구제상조내구제내구제가전내구제신카박대출갤러리신용카드박물관웹사이트상위노출수원개인회생오산개인회생평택개인회생상조내구제이혼전문변호사이혼전문변호사추천부천이혼전문변호사인천이혼전문변호사빠른이혼협의이혼재산분할위자료폰테크폰테크폰테크웹사이트 상위노출사이트 상위노출홈페이지 상위노출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인터넷비교사이트서울이혼전문변호사안양이혼전문변호사수원이혼전문변호사안산이혼전문변호사평택이혼전문변호사천안이혼전문변호사고양이혼전문변호사남양주이혼전문변호사세종이혼전문변호사창원이혼전문변호사김해이혼전문변호사양산이혼전문변호사대구이혼전문변호사포항이혼전문변호사구미이혼전문변호사경주이혼전문변호사울산이혼전문변호사상조내구제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가입현금지원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인터넷설치현금